MY MENU

자료실

제목

성폭력 고통 온라인 치유운동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7.08.08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941
내용


성폭력 고통 온라인 치유운동

[서울신문]“내가 이렇게 멋지게 살아남은 게 참 고맙다. 이제는 분노보다는 나를 위한 에너지를 쓰고 싶다. 스스로 부끄럽다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살아온 내가 멋지고 더 아껴주고 싶다.”-아이디 ‘훨훨 날아가다’
성폭력 피해자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당당히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자기가 겪은 성폭력에 대한 경험을 과감하게 드러냄으로써 지난날을 돌이켜보고 새로운 ‘나’를 만들어 가려 안간힘을 쓰고 있다.

한국성폭력상담소는 지난달 21일부터 ‘온라인 성폭력피해 생존자 말하기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성폭력 경험자들이 자기 경험을 직접 글로 옮겨 인터넷 공간에 띄움으로써 치유와 소통, 공론화를 꾀하자는 뜻에서 올해 처음 마련됐다.‘생존자’라는 말을 쓴 것은 ‘피해자’라는 단어에 담긴 ‘수동적이고 약한 존재’에서 벗어나 고통에 당당하게 온전한 존재로서 마주서자는 것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주제는 ▲내 경험 말하기 ▲가해자 고발하기 ▲가해자 혼내주기 ▲세상 사람들의 편견 등 크게 네 가지다. 이 가운데 ‘내 경험 말하기’ 코너에는 10일까지 14편의 글이 올랐다. 아이디 ‘이채’는 “4차례에 걸친 성폭행은 내 마음 속에 자라고 있던 신뢰라는 나무에 결정적인 상처를 냈다.”면서 “세번째, 네번째 성폭행에 대해서는 기회가 된다면 사람들에게 밝히고 가해자들의 사과를 받고 싶다.”고 말했다.

성폭력에 대한 사회적 편견에 대해서도 지적이 이어졌다.‘파란세상’은 “초등학교 때 입었던 성폭력에 대해 어머니는 누구한테도 말해서는 안된다고만 했다.”면서 “하지만 그 슬픔이 묻혀지거나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고, 이제는 내 얘기도 숨기고 싶지 않다.”고 했다.‘랑이’는 “때론 사람들이 가해자들을 동정할까봐 속상하고, 나를 비난할까봐 공포스럽다.”면서 “일상을 잘 지내는 내 자신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가해자들에게 분노도 드러났다.‘호미’는 “가해자, 너는 순진했던 나에게 칼로 위협하며 돈을 빼앗고 성기를 만지게 했다. 지금은 멋있게 살고 있는 나는 너에게 제발 인간이 되고 지금은 조금이라도 변했기를 바란다.”라고 썼다.

한림대 심리학과 조은경 교수는 “성폭력 피해 생존자들에 있어 자기 이야기를 기억하고 고백하는 것은 커다란 고통”이라면서 “온라인으로 이런 고백을 하게 된 것 자체가 커다란 변화”라고 평가했다.

한국성폭력상담소 김지선씨는 “생존자들의 이야기 공개를 통해 많은 오해의 시선들이 바로 잡히고 다른 성폭력 피해자들도 더 이상 침묵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 여러 글들에 배어 있다.”고 말했다.

김준석기자 hermes@seoul.co.kr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