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최신뉴스

제목

경기여성네트워크, 여성가족부 폐지 전면 철회 촉구

작성자
사무국
작성일
2022.03.30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37
내용
경기여성단체 “더이상 여성을 지우지 마라, 우리는 공존의 정치를 원한다"

경기여성네트워크, 여성가족부 폐지 전면 철회 촉구

image
경기여성네트워크가 30일 국민의힘 경기도당 앞에서 여성가족부 폐지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신선영 기자)  

[아시아타임즈=신선영 기자] 경기도여성단체협의회, 경기여성연대, 경기여성단체연합, 경기자주여성연대 등 경기여성단체들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가 추진 중인 여성가족부 폐지를 강력히 반대하면서 성평등 추진체계 강화를 촉구했다.

 

인수위는 29일 정부 업무보고를 마무리하면서 기존 여가부의 핵심업무인 가족청년정책을 다른 부처와 통합재배치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여가부 폐지는 기정사실화됐다.

 

이에 경기여성네트워크는 29일 국민의힘 경기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성가족부 폐지는 전제가 틀렸다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낮은 성인식 수준에서 설정했던 공약을 전면 철회하고 여성가족부 강화를 통한 성평등 추진체계 구축에 나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단체는 지난 대선에서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일곱 글자가 우리 사회 구조적 성차별이 얼마나 강고한지 드러내는 역설의 단어가 됐다OECD 국가 중 성평등지수가 가장 낮은 국가라는 현실 속 여성가족부가 독립된 부서로 존치해야 한다고 힘을 줬다.

 

특히 이번 대통령직 인수위 총 184명 중 여가부에서 추천한 공무원은 단 한 명도 포함되지 않았으며, 25일 진행된 여가부 인수위 업무보고는 30분 만에 끝냈다는 것에 탄식했다.

 

김선희 파주여성민우회 대표는 인수위의 ‘30분짜리 업무보고는 부처 폐지를 포함한 당선인 공약에 여가부가 공식적으로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 마지막 통로였지만 그 통로가 차단됐다면서 인수위원회 조차 끼지 못했던 여가부가 없어진다면 여가부 내에서도 7% 수준이던 여성정책의 비중은 다른 부처에 가면 완전히 뒷전으로 밀리게 될 것은 자명할 것이고, 경력단절 여성이나 성폭력 피해자는 더욱 더 가혹한 현실 속에 내몰릴 것이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당선인은 한국사회 내 구조적 성차별이 없다는 성차별에 관한 몰이해에서 벗어나 성차별 현실을 직시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지은 민주노총경기도본부 여성위원장은 전담부서가 독립된 부처로 존재해야만 입법권과 집행권을 갖고, 국무회의에서 의결권도 갖는다. 여성가족부를 해체해 그 기능을 쪼갠다면, 여러 부처와 지자체에서 개별적으로 추진하는 정책을 종합적으로 총괄해야 하는 역할에는 큰 공백이 생기는 건 불 보듯 뻔하다라고 지적했다.

 

전영순 경기한부모회 대표는 우리는 어떤 가족으로 살아가든 시민으로서의 권리가 보장되는 나라를 원해왔고 그 중심에는 여성가족부의 역할이 있었다한부모가족지원사업 등 가족지원, 보육, 청소년 등 여가부의 역할은 단순한 보호와 지원을 뛰어넘은 우리 사회의 근간을 바로잡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20214월 여가부는 다양한 가족을 포괄하는 가족정책 ‘4차 건강가족 기본계획을 발표하는 등 성평등 가족 정책으로 변화의 기점에 들어서는 시점에 새 정권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다시 퇴보의 길로 되돌아가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단체는 기자회견을 마친 후 성명서를 국민의힘 경기도당에 전달했다.

 

image
최순영 경기여성연대 대표가 국민의힘 경기도당 오남석 차장에게 성명서를 전달했다.(사진=신선영 기자)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