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공지사항

제목

2020 페미니즘 책읽기 모임(8차)

작성자
사무국
작성일
2020.04.21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231
내용


 

                       페미니즘 책읽기 모임 (8)


교육기관

()씨알여성회

연락처

031-797-7031

일 시

2020. 04. 21()

 담   당

**

책 명

다시는_그전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출판사

휴머니스트 출판그룹

제목

(2) 우리는 쓰고 또 쓰는 수밖에 없다.

여자들의 언어를

만들자

** : 분석의 매 순간 지금 우리가 다루고 있는 지식이 무엇 이며, 이것을 지식으로 만드는 권력이 어떻게 실행되는 지 알고자 하는 용기는 페미니즘 지식에서 필수적이다. ‘입문단계에서 페미니즘을 공부하고자 하는 용기가 필요 했다면, 그다음에는 상호 비판 과정에서 자신의 의견을 수정하는 용기가 요구된다.

 

** : 모든 사람은 누군가의 무엇이어서가 아니라 개인으로서 세계 속에 동등하게 존재한다는 감각이 확고해질 때 비 로소 권리를 가질 수 있다.

 

** : 교양인으로서 취향을 가지는 것은 그자체로 인간이 되 는 길이다. 하지만 여성에게 교양은 과잉 혹은 잉여로 재현되어왔다. 이런 세계에서 여성이 자신의 취향을 고 수하는 건, 사치나 허영의 문제가 아니라 나 자신으로 살 권리를 찾는 존엄의 문제와 관련된다.

 

** : 하지만 100년 전 선배들이 하던 것처럼 여성 스스로 목소리를 내고 또 내고, 쓰고 또 쓰지 않으면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는 것만은 분명히 알고 있다. “펜은 칼보다 강하다라고 했다. 마침 우리 한국 여성들은 세계 최고 수준의 읽고 쓰기 능력을 갖추고 있으니 무기는 충분하다.

 

** : 앎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앎 역시 끝없이 갱신되지 않 으면 타락한다.

 

** : 페미니즘을 통해 우리 사회를 돌아보는 시각을 갖게 되면 그 이전과는 너무나도 다른 세상을 만난다. 그냥 지나쳤던 부분들이 다르게 다가온다.




○ 사진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